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한국콜마의 CMO 제약 성장동력 콜마파마 기업분석

by 마리우온 2017. 10. 16.
반응형

한국콜마의 CMO 제약 성장동력 콜마파마 기업분석

사진출처 : 콜마파마

주 사업 내용

콜마파마는 한국콜마의 제약관련 자회사입니다. 현재 비상장기업으로 K-OTC에 공시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주주는 한국콜마홀딩스로 주요주주지분 77%를 한국콜마홀딩스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CMO사업자로 주 매출은 비만치료제 및 비타민제에 주력되어 있는 사업자입니다. 이들 분야가 콜마파마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88%입니다. 가장 매출 비중이 큰 제약은 제로엑스로 콜마파마 매출액의 10 ~ 15%정도를 제로엑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로엑스는 현재 시장점유율 40%로 비만치료제 점유율 1위인 퍼스트 제네릭 의약품입니다.

CMO 사업자의 특성상 특정 제약만을 근거로 매출액의 성장치를 추정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런만큼 전체 시장의 성장의 증감을 바탕으로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물론, 콜마파마는 현재 생산능력을 2배가까이 늘린 상황으로 시장 성장율 이상의 성장을 보일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기업의 경쟁력과 요약

시장의 성장과 함께 기업의 동반 성장이 예상됩니다. 주력 상품군인 제로엑스의 비만치료제 시장 선점은 콜마파마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다만, 비만치료제는 부작용이 높아 의사의 처방아래 한시적 기간동안만 처방된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꾸준한 사용이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시부트라민 성분의 비만치료제가 부작용으로 시장에서 퇴출됨에 따라 비만치료제 시장 자체가 축소된 상황입니다. 콜마파마의 제로엑스는 오르리스타트 성분으로 부작용으로 경쟁사 제품이 퇴출됨에 따라 시장을 선점하는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비만치료제 시장이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회복됨에 따라 제로엑스의 매출액 역시 비례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Simple Valuation for Firm

17년 10월 콜마파마의 현재 PER은 40배 수준입니다. 기업자체는 경쟁력도 있어 보이고 15년 턴어라운드 이후 매출원가율의 감소를 동반하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다만, 현재 주가수준에 대해서 기업의 이익성을 중시하는 투자자라면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PER 40배는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현재 제약주들의 평균 PER 자체가 높은 상황으로 제네릭 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긴 시계열을 가진 투자자 혹은 제약업의 성장성을 강하게 믿는 투자자라면 현재 주가도 충분히 투자할 만한 수준이라고 판단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