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국내 단조시장의 절대강자 한일단조

by 마리우온 2017. 10. 8.
반응형

국내 단조시장의 절대강자 한일단조

사진출처 : pixabay

사업의 내용

한일단조는 단조부문 국내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강소기업입니다. 주 생산품목은 특수트럭 등의 동력전달용품인 엑슬샤프트, 로넬샤프트, 스핀틀 등을 생산하는 사업자입니다. 특히, 스핀틀의 경우는 세계 시장의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사업자입니다. 

이외에 건축용자재 및 부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스용 터빈 등을 생산 중에 있습니다.

단조는 철강제련업을 말합니다. 현재 한일단조는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쯔비시,볼보,포드 등의 사업자들에 단조제품을 납품 중에 있습니다.


주 사업 경쟁력

대형 트럭용 자동차 부품업체와 제간단련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형트럭용 동력장비의 경우 마모가 많이 일어나 내구성이 높고 신뢰성이 높은 제품이 필요합니다. 한일단조는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낮은 불량율을 기록해 국내 최대 단조사업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하이포이드기어라는 기어변동부품에 적용된 니에넷 기술이 있습니다. 니에넷 기술은 톱니바퀴 성형 후 냉간단조공법을 적용해 원자재 부품의 비중을 낮추고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기술로 한일단조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한일단조의 제품은 이외에도 탄두 및 탄체의 제작에도 사용되고 있는 중입니다.


생각해볼 점

=> 한일 단조의 많은 공정부분은 자동화가 이미 진행되어 있는 상태로 앞으로도 세계 경제의 일자리 창출의 많은 부분은 서비스 직군에서 일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단조사업의 경우 뚜렷한 성장세를 찾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대형 트럭용 제품의 경우 앞으로 큰 감소가 일어나거나 하지는 않겠지만, 성장할 여력도 많지 않아 보입니다. 추가적인 성장동력을 찾아나서야 할 시기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