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철학, 멘탈 강화 등

소나기 9회 부자언니의 부자되는 이야기

by 마리우온 2017. 9. 25.
반응형

소나기 9회 부자언니의 부자되는 이야기


사진출처 : pixabay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은 자신의 소득에서 일부분을 꾸준히 저축하는 것입니다. 노력없이 부자가 되는 손쉬운 방법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실천이 되지 않을 뿐이죠. 

저축을 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비를 계획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충동적인 소비를 줄이고 쓸데없는 것을 조금씩 줄이는 것이죠. 자기계발을 통해 직장에서의 월급을 추가적으로 받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자신의 노력과 성취를 소비를 통해서 보상받고자 해서는 부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어렵게 얻은 보너스를 모두 새로운 신상품 구매하는데 써버릴테니 말이니까요.


공부와 재무설계의 공통점

공부와 재무설계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장기간으로 계획해야 무리없이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이죠. 어려운 시험을 하루만 준비해서 성공해겠다는 사람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소비에 따른 재무설계 역시 하루아침에 이루어낼 수 없습니다. 긴 시계열을 가지고 꾸준히 준비 해나가야 합니다.


바뀐 경제 환경과 금융

지금의 경제환경은 과거와 많이 다릅니다. 1970년대의 저축금리는 약 20%대였습니다. 현재는 3%대에 불과합니다. 부동산 공급율이 과거에는 부족했지만, 현재는 100%를 넘어섰습니다. 꾸준한 저축을 통해 내집마련을 통해 자신의 부를 축적시키는 일은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않는 공식입니다. 이미 경제성장율은 3%대 미만으로 내려왔고, 금리와 경제환경이 많이 바뀌었기 떄문입니다.

바뀐 환경에서는 추가적인 수익을 위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펀드나 주식 등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해야 합니다. 여기서, tip은 자산의 가격이 대폭 하락했을 때 용기있게 매수하라는 것입니다. (이는 우량자산, 우량펀드를 전제로 합니다.)


부자들의 습관

1) 돈에 이름을 붙여라 - 단순히 그냥 돈을 모으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목적성'을 가지고 돈을 모으라. 1억을 무슨 이유로 모으겠다는 식으로 돈에 이름을 붙여라.

2) 뉴스 하나라도 다르게 보라 - 세상에서 돈이 들어가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라. 매일매일 경제신문을 구독하고 꾸준히 경제분야에 익숙해지도록 하라.

3) 자기만의 자산관리사를 이용하라 - 좋은 상품이나 기업에 대한 정보를 자산관리사를 통해서 얻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라.


부자가 되기 위한 로드맵

a) 인생 plan부터 세우라 - 단순히 부자가 되겠다는 식의 계획은 허무하고 쉽게 무너지기 쉽다.

b) 현명하게 소비하라 - 소비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는 물건을 구매하라.

c) 남자는 로또가 아니다 - 자신의 재산관리는 스스로 해야한다.

d) 인생의 plan B를 만들어라 - 자신의 현재 직업이 언제까지 영원하다고 생각할 수 없다. 돈 되는 취미를 가지고, 제 2의 소득원으로 삼으라.


-> 많은 부분 공감이 갔던 강연입니다. 단순히 그냥 부자가 되면 좋겠다. 죽기전에 세계여행 가야지. 이런 식으로는 절대로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바가 무엇이고 그것을 얻기 위해 내가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있어야 합니다. 결국, 하루하루의 삶이 모여서 우리의 인생을 만들어내니까요.


'부자가 되는 것도 습관이라고 생각됩니다. 뭐든지 자신이 바라는 만큼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