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자산주

면 섬유 산업의 이해

by 마리우온 2017. 8. 1.
반응형


면 섬유 산업이란?

면 섬유 산업이란, 천연재료인 목화솜을 가공해 실,직물 등을 제작하는 산업을 이야기합니다. 

면 섬유 산업은 크게 세 개의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접 목화를 재배 및 목화솜을 채취해 가공해 면사를 만드는 원사과정, 원사를 가공해 실이나 의류 원단을 제작하는 직물가공 단계, 가공된 직물을 통해 의류 등을 제작하는 의류산업 부문입니다. 

대부분의 면 섬유는 의류의 제작 및 가공에 사용되 면화산업은 의류산업과 직결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면 섬유 산업 제작 과정 - 원사

목화솜을 직접 가공하는 과정은 목화솜 채취 -> 목화솜 건조 -> 조면과정(목화 씨앗분리) -> 혼타면과정(이물질 제거) -> 소면과정(면직의 결일정화 과정) -> 목화솜 원단 제작(규격화 생산)의 과정을 거칩니다.


면 섬유 산업 제작 과정 - 실

목화솜을 통해 실을 만드는 과정은 혼타면 과정(목화솜 내 이물질 제거) -> 소면과정(결 일정화) -> 슬라이버(일정하지 못 한 면 섬유의 집합체)제작 -> 슬라이버 합사과정 -> 준비과정(섬유의 밀도 증가) -> 정소면 과정(빗질을 통한 단섬유 제거) -> 연조공정 (중량 일정화 및 실을 부드럽게) -> 조방공정(실의 꼬임 추가과정) -> 정방공장 -> 조사공정 -> 순면실 완성의 과정을 거칩니다.

한국은 목화솜을 직접 가공해 원단을 만들기 보다는 만들어진 원사를 가공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합니다. 원사의 수입처는 미국 및 브라질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면 섬유 산업의 특징

면 섬유는 천연재료로 흡습성, 통풍성, 보온성이 뛰어난 소재입니다. 또, 인체에 무해해 친환경 소재로도 각광받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에서 원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국내의 경우 목화솜을 가공한 원사를 해외에서 수입해 가공하므로 환율 및 원재료 가격의 추이에 민감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주로 사용되는 의류산업은 경기의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특징이 있어 면 섬유산업 역시 경기변동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 섬유 산업의 미래

최근 의류는 폴리에스테르 등의 합성섬유를 같이 혼합해 가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성섬유의 사용의 증가에 따라 전통소재인 면섬유의 사용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 인건비의 상승 등의 이유로 면 섬유산업은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이전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