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자산주

섬유산업의 이해 - 면섬유

by 마리우온 2017. 7. 5.
반응형

섬유란?

섬유란, 가늘고 곧은 실과 같은 물질을 말합니다. 동물섬유, 식물섬유, 화학섬유 등등 다양한 종류의 섬유가 존재합니다. 보통 섬유를 지칭하면 식물성 섬유로 목화솜 실 등을 통상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신소재 섬유로 주목받는 탄소섬유는 철에 비해 강도가 10배가 높고 무게가 1/4 밖에 되지 않아 주목받고 있는 소재입니다. 석유에서 추출되는 유기물로 제작하는 대표적 화학섬유입니다. 

또, 게의 껍질에서 탄산 및 칼슘 등을 제하고 섬유로 만든 키토산 섬유가 있습니다. 


섬유산업

식물성 섬유의 경우는 대부분 의류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울, 면, 퍼, 화학물 등의 직물을 가공하는 산업과 이렇게 가공된 직물을 이용해 의류를 제작하는 의류산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의류산업은 SPA패션의 열풍과 더불어 값싸고 유행에 민감하게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직물인 면뿐 아니라 화학물 등 다양한 소재들이 의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의류 소재인 면은 보온성, 흡습성, 통풍성이 높아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화장솜 등의 분야에도 면 섬유는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래 성장산업 

섬유산업의 성장성은 정체된 측면이 있습니다. 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의류분야의 경우엔 전통적 소재인 면 뿐 아니라 폴리 에스테르 등의 대체 소재들이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량 사용되고 있습니다. 의류에 한정해서는 인터넷 기술과 결합한 ICT의류가 미래의 성장분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천기저귀 및 천생리대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