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아이디어, 재테크 정보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스 운동

by 마리우온 2016. 11. 24.
반응형

0. 새로운 미래를 소개합니다.

, 어릴적에 미래에 대해서 상상해보신 적 있나요? 저는 어릴적에 종종 광활한 우주를 여행하는 우주 비행사를 상상해보곤 했습니다. 이렇듯,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굉장히 즐거운 일인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인류가 맞이하게 새로운 미래인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메이커스’ 도서를 토대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4차니, 혁명이니 하니까 너무 어렵게 느껴지신다구요? 걱정마세요. 차근차근 기사를 읽다보면, 왜 혁명이라고 하는지 또 우리가 맞이할 미래에 대해서 아실 수 있을테니까요.

1. 벌써 4번째 혁명이라구요?

산업혁명은 지금까지의 제조업에서의 혁명을 이야기하는데요. 인간의 노동력이 아닌, 증기기관의 에너지를 이용했던 1차 산업혁명, 전기에너지를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했던 2차 산업혁명. 그리고 트랜지스터와 같은 전자회로와 인터넷의 발달로 생산성의 증대를 가져온 3차 산업혁명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모든 기기들이 무선으로 연결되는 ICT와 데이터의 처리능력 구현을 통한 완전 자동화가 일어나게 되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2.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스 운동

과거 발명가들에 아이디어가 있어도 시제품을 만들고 또 그것을 실현화 하기까지 많은 한계점이 있었어요. 아이디어가 있어도 시제품을 만들기까지 따로 도면으로 스케치하고 제작하기도 어려웠으며, 무엇보다 시제품 이후의 대량생산에서 공장을 가지고 있지 못 했다면 제품을 만들어서 유통할 수 없었답니다. 하지만, 현재 발명가들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과거에 비해 훨씬 쉽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는데요. 시제품을 만들기까지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이용해 쉽게 디자인 할 수 있으며, 시제품 이후에 제품화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없는 ‘크라우드 펀딩’과 3D 프린터를 통해서 사업화하기가 훨씬 용이해졌답니다. 또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 공장’을 통한 완전자동화를 이루어 지금까지 여겨져왔던 제조업에서의 규모의 경제의 패러다임이 바뀔 수 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낮아진 제조업의 진입장벽을 토대로 과거와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쉽게 제조업에 참여하게 될 수 있게 된 것을 ‘메이커스 운동’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제조업도 손쉽게 할 수 있다니 참 매력적인 세상이 된 것 같습니다.

3. 메이커스 운동과 그 미래.

3-1 3D 프린팅을 통한 제조 장벽

제조업의 진입장벽을 낮추어준 것은 여러가지 요인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영향 미친 것은 바로 ‘3D 프린터’인데요. . 3D 프린터는 집안에 있는 2D 프린터처럼 3차원 공간을 이루는 물질을 말그대로 인쇄만으로 뽑아낼 수 있답니다. 다양한 방식들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에서 ‘광경화성 수지’를 이용한 생산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2.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맞춤 제작 서비스

제조업 진입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이제는 맞춤형 소량 생산이 즉시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실제로 ‘카카오’에서는 메이커스 사업을 실시해 한국형 메이커스 운동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중에 있습니다.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구두,휴대폰 케이스등이 현재는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 미국에서는 3D 프린터를 이용해 맞춤형 자동차도 제작할 수 있다고 하니 참 멋지죠?

4. 결론

제조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토대로 한 생산물들이 많이 나올나올 것 예상됩니다. 앞으로의 미래를 손쉽게 예단할 수는 없지만, 다가오는 미래는 조금 더 매력적이게 될 것이라는 것은 변함없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