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추천도서 & 추천리뷰

추천 재테크 입문도서

by 마리우온 2017. 4.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테크와 관련된 입문서들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평균수명 100세시대가 도래한 만큼 많은 분들이 재테크의 필요성을 느끼시지만, 제도적 교육의 미비 혹은 교육적 여건의 접근성 때문에 고민은 하시지만, 공부하시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경제학과에 재학중이지만, 학문적인 경제학에서 다루는 것은 일상에서 필요로 하는 ‘재테크’와는 거리감이 다소 존재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따로 강연을 찾아다니거나, 재테크 도서들을 많이 찾아다니면서 읽어보았습니다. 짧은 경험이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도서들 중에서도 정말 좋은 내용의 도서들이 많아 이번 글에서는 기본적인 입문서들을 추천드리고자합니다.


 파트는 총 3파트로 재테크의 기본개념과 돈관리에 대해서 쉽게 공부해볼 수 있는 재테크 개념파트와 실질적으로 제가 가장 관심이 많이 있고 또 장기 수익률이 가장 높은 주식투자와 관련해 입문이 될만한 도서들인 바텀업 투자 입문서 또 마지막으로 전체 투자자산배분전략을 고민해볼만한 도서들 이렇게 세 파트로 나누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재테크란?

 

재테크를 하기에 앞서서 재테크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우리가 조선시대에는 재테크라는 말이 없었습니다. 현대자본주의시대를 우리가 살아가고 있기에 재테크가 필요한 것이지요.. 자본주의란 무엇일까요? 여기서 그 방대한 내용을 다루기는 어렵습니다만 제가 이전에 써놓은 글이 있어 URL를 첨부해놓겠습니다. 간단하게 말해, ‘자본’이 가장 중요한 사회이며, 대표적으로 일반인이 자본을 소유할 수 있는 방식은 ‘주식’입니다.

URL 자본주의에서 ‘자본’이란 무엇일까?

 

여기서는 재테크가 왜 필요한 시대인지. 어떻게 하면 100세시대에 자신의 자산을 연령대에 맞추어 잘 분배할 수 있는지에 다루고 있는 책들입니다. 또, 자기자산을 증대시키는 대표적인 투자형태인 주식에 대해서 올바른 투자철학을 제시하고 있는 도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 도서들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좀 더 자세한 리뷰로 이동합니다.

 



재테크 개념도서

 

대한민국 20대 재테크에 미쳐라

이 도서는 주로 왜 재테크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도서입니다. 다들 알고 있듯이, ‘복리의 마술’때문에 한 살이라도 어린 시간부터 재테크를 해야한다는 것을 상술하고 있습니다. 또, 보험과 같은 위험회피형상품에 대해서 상술하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앞서서 왜 해야하는지 한다면, 어떤식으로 해야하는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4개의 통장

이 책은 4개의 통장을 통해서 어떻게 스마트한 자기 재무관리를 할 수 있는지 서술하고 있는 도서입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지출을 관리하고 더 현명한 경제생활을 할 수 있는지 너무나도 간단명료하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억에 남는 일은 가장 좋은 재테크는 ‘자기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나의 전문성이 높아져 남들이 하지 못 하는 일을 하게 될수록 세상은 더 높은 보상을하고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집니다. 누구나 알지만, 실천은 아무나 하지 못 하는 일이죠.

 

돈,일하게 하라

이 도서는 2000억대의 자산가인 박영옥씨가 투자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돈이 일하게 하는 주식투자를 통해서 삶의 풍요도를 높이라는 것이죠. 사실 주식투자라는 것은 단순합니다. 기업의 지분을 소유하는 것이죠. 그러나, 누구나 그렇다고 하면서 거의 대부분이 그렇게 투자하지 않습니다. 싸게사서 비싸게 팔 생각을 하죠. 주식투자는 기업의 지분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정말로 좋은 기업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면 ,팔고싶지 않고 또 매도 타임은 오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면, 그런 기업은 영원히 성장해 계속해 주가가 상승할테니까요...



바텀업 투자 입문서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현재 현업 치과의사인 피트씨가 작성한 배당주 투자도서입니다. 배당주 투자는 여러모로 초보자에게 굉장히 적합한 투자방식입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한다는 것은 기업의 사업이 안정적이라는 것이니까요. 또, 무엇보다 시세차익이 나지 않아도 배당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도서는 어떻게 필자가 배당주를 선정했는지 또 어떤 지표를 보고 과열이라고 생각해 매도를 했는지 잘 나와 있습니다.

 

피터린치 이기는 투자

피터린치는 제가 정말로 좋아하는 펀드매니저 중에 한 명입니다. 다소 느끼한(?) 헤어스타일과 달리 뛰어난 직관력으로 투자계에서 넘을 수 없다는 성취를 얻었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피터린치는 누구나 산수만 하면 투자계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전설이 된 펀드매니저는 초보 투자자들에게 이렇게 조언합니다. ‘발로 뛰라. 당신이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는 기업을 찾으라.’

 

주식투자의 정

개인적으로 무슨무슨 정석이라는 식의 단어들을 그렇게 좋아히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이 책은 초보투자자들에게 적합할 것이라 여겨 추천드립니다. 많은 초보들이 실수하는 것이 ‘턴 어라운드’주식이나, 중장대사업과 같은 자신이 알기 어려운 기업에 주가가 싸다는(단순히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매수하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이 책은 그러한 실수들을 막을만한 지표들과 재무제표 해석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다만 정말로 당부드리고자 하는 바는 초보자는 절대적으로 배당이 많고 재무적으로 우량한 기업만을 매수해야 합니다. 이후 경력이 쌓여, 기업분석능력을 늘렸을 때 턴어라운드 기업과 같은 하이리스크 기업에 투자해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프로직장인들이 궁금해하는 재무제표분석

처음 재무제표를 보시는 분에게는 다소 난이도가 있을 수 있는 책입니다. 그럼에도 이 도서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이책은 정말 모든 재무제표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 하나만 제대로 이해하셔도 다른 도서들까지 궃이 읽어보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재무분석과 관련된 많은 내용들을 다루고 있기에 모든 것들을 분석에 대입해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략적으로 어떤 지표들이 있고 나는 이 지표들을 기본으로 기업분석에 사용해보아야겠다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또, 그 재무분석에 사용되는 원리에 대해서 이해하고 계셔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단순히 PER이 낮으니까 저평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정말 정말 지양해야 할 태도입니다.


프로직장인들이 궁금해하는 현금흐름표분석

과거의 투자환경과 지금의 투자환경이 달라진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현금흐름표분석이 근래에는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회계는 기본적으로 ‘발생주의’회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순익이 그대로 우리가 사용하는 현금으로 전환되는 것이 아닙니다. 중간에 대손상각이 발생할 수도 있고, 또 매출채권등의 조작을 통해 이익을 부풀릴 수 있죠. 이것을 보완하고자 나온것이 현금흐름표입니다. 현금흐름표는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가계부처럼 직접적인 현금의 유츌입을 나타내 줍니다. 이를 통해, 무엇보다 기업의 분식여부를 분석해볼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현금흐름표분석만으로 이 기업이 분식을 했다는 것을 알지는 못합니다. 다만, 의심은 해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매출이 많고 순익이 많이 발생하더라도 직접적으로 기업에 들어오는 현금이 현저히 적다면 분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작성은 회계감사에서 직접 통장을 조회해 조사하기 떄문에 현금흐름표자체가 분식될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도서는 현금흐름표의 분석에 대해서 자세히 상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분석과 마찬가지로 모든것을 다 외우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자신이 주로 분석에 사용할 지표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참고※

회계의 발생주의

회계의 발생주의의 개념은 사실 현실에서 상당히 생소한 개념으로 회계가 어려워지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위 링크에 발생주의 회계에 대해서 서술해놓았으니 혹 모르시는 분은 참고해주세요.

초보자를 위한 회계입문서

회계는 투자에 앞서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지식입니다. 저 또한 회계학과가 아니기에 처음 회계공부를 하면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처음 공부하면서 참고했던 좋은 도서들을 소개합니다. 참고해주세요.

투자를 위한 재무회계

제 나름대로 회게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인데요. 순서대로 읽어보셔도 좋고 혹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각 부분을 찾아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탑다운 자산운용전략 입문서

 

돈,좀 굴려봅시다

이코노미스트로 유명하신 홍춘욱박사님의 대한민국 Top-down전략 소개 도서입니다. 미국국채와 한국 코스피 ETF와의 자산배분전략을 통해 변동성을 줄이고 만족할만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개인투자자가 바텀업 투자를 하면서 탑다운까지 고려한 투자를 한다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처음에는 전체 시장과 상관없이 바텀업 투자만을 지향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지만 그럼에도 투자전략관련 도서를 추천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적어도 전체 시장에 대해서 자신이 분석하지는 못 하더라도 전체 시장동향에 대해 전문가가 어떤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지 정도까지는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한다면, 2008 금융위기처럼 '폭풍우가 다가오는 시기에 종이배를 띄우는 엄청난 실수'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 혹여 자산운용사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더더욱 바텀업뿐 아니라 탑다운에도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실증적으로 운용자금이 커질수록 개별기업보다는 자산배분전략이 수익률에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친다고 하니까요.

주변에 보면 재테크의 필요성은 알지만, 선뜻 어떻게 해야할지 방향을 잡지 못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도권에서 아직 교육이 되지 않기에 더더욱 그런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은데요. 항상 재테크는 본인의 책임이기에 최소한의 판단능력을 길러야 한다면서도 그럼 어떻게라는 방향에 대해서 제시할 가이드라인에 대해 부재의식이 있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이제는 주변지인들에게 이렇게 공부하고 이 책들 읽어봐라고 말할 수 있게되 기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추천 재테크 입문도서!
대한민국 20대 재테크에 미쳐라
4개의 통장 + 부자가족프로젝트 묶음
4개의 통장
돈 일하게 하라
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주식투자의 정석
프로 직장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현금흐름분석
프로 직장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재무제표 분석
돈 좀 굴려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