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주식투자의 정석

by 마리우온 2017. 4. 6.
반응형



책소개

요즘들어서 주식투자에 계속해서 흥미가 생겨서 공부하고 있던 참에 그냥 도서관에서 손이가는 대로 짚어서 읽어보게 된 책. 예상외로 배운 것이 많아서 좋았다.


책 내용


1. 기업을 판단하는 데에는 두 가지 기법이 있다. 하나는 정성적 기법이고 하나는 정량적 기법이다. 정성적 기법이란, 우리가 그 해당 기업에 대해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산업의 성장성과 종속 가능성에 대해서 통찰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고, 정량적 기법은 재무제표나 기타 지표들을 활용하여서 해당 기업이 현재 어느정도 위치에 처해져 있는가에 대해서 판단하는 것이다.


2. 기업을 보는데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해당 기업의 전자공시된 사업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이 하고 있는 일과 미래의 성장가능성 그리고 존속가능성에 대해서 사업보고서를 통해 이해하고 스스로 파악해보도록 노력해보자.


3. 정량적 기업분석의 하나인 재무제표를 이용하여서 기업의 실체를 파악해볼 수 있다. 인터넷에서 서비스되고 제공되는 각종 투자지표들을 통해서 해당 기업이 현재 어느 위치에 쳐해져 있는지에 대해서 대략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다.


4. 단기적인 시세나 세력의 이야기를 따르지 말고 해당기업의 가치를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분석을 통해서 자기 스스로 파악해보고 그 기업에 대해서 장기간 투자하라.


요약 : 해당 기업의 내역과 성장성 그리고 존속 가능성에 대해서 다양하고 면밀한 파악을 통해서 그 해당 기업의 가치를 구매하는 것이 '주식 투자의 정석'이다. 조급하지 말고 그 기업의 가치를 믿고 구매하였다면 기다려 볼 것.


책 속 한 문장

결론은 간단하다 자신이 잘 알고있는 비지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기업에 장기투자 하라.


총평 

내가 가장 좋아하는 종류의 책이다. 간결하고 말하고자 하는 바가 분명하다. 쉽게 말해서 흔히 말하는 투자지표들을 참고하고 사업보고서를 참고해서 투자를 하라는 것이다. 책 제목인 투자의 정석답게 가장 기본이 되는 투자의 기법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처음 주식투자를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