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돈 좀 굴려봅시다 - 대한민국 Top-down 입문서

by 마리우온 2017. 3. 21.
반응형

 

재테크 필수시대

100세시대가 도래하면서, 전보다 더 재테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대수명이 길어지는 것은 축복이지만, 누구나 알고 있듯이 준비되지 않은 노후는 재앙이다. 그리고 노후대비의 가장 기본은 재테크이다. 재테크의 기본인 주식. 그 중에서도 거시경제를 보고 투자를 결정하는 'top-down'전략을 저자는 소개하고 있다.

 

대한민국 Top-down 전략

Top-down의 기본은 경제지표를 보고 자신의 자산의 비중을 조정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채권과 주식의 비중을 조정하거나 단기자산과 장기자산의 비중을 조정한다. 저자는 한국이 지니는 특수성을 제시하며, 한국 주식 70% 미국 국채 30%에서 시장의 변화에 따라 자산의 조정을 할 것을 추천한다. 한국이 지니는 특수성이란, 한국은 해외 소비시장의 변화에 민감하며, 해외 안전자산의 가격과 음의 상관관계를 지님을 말한다..

가장 대표적으로 제시한 지표는 재고순환지표와 OECD경기선행지수이다. 두 개의 지표가 개선 혹은 악화에 따라서 개선시에는 한국 주식의 비중을 악화시에는 미국 국채의 비중을 늘릴 것을 권고한다. 단, 신중해야 하며 함부로 예측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산비중의 변경도 전부가 아니라 기점을 정해두고 투자자산의 10~20%정도로 정해 둔 한도내에서 변경하는 것을 권고한다.

 

99%의 투자대가들은 Bottom-up 투자가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투자의 대가들은 bottom-up 투자가 즉, 자신이 속속들이 잘 아는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뛰어난 수익을 올렸다. 그러나, 저자가 지적했듯이 이렇게 성공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평범한 다수의 우리들은 잘 알지 못하면서도 잘 안다고 생각하거나 미래에 대한 전망과 희망을 구분하지 못 하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top-down 전략도 투자에 있어서 고려해보아야 할 전략임은 분명하다.

개인적으로 bottom-up 투자를 지향하는 한 개인으로써 하나의 참고점이 되었다. 개인투자자 뿐 아니라 운용자금의 단위가 큰 기관투자가라면 반드시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돈 좀 굴려봅시다 국내도서>

돈 좀 굴려봅시다 - 10점
홍춘욱 지음/스마트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