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교양,기타 도서

기록의 기술 서평 - 덧 없는 인생에 무엇을 남길것 인가?

by 마리우온 2017. 2. 19.
반응형


책 소개

메모에 대한 책 찾아보다 이름보고 그냥 골라서 본 책. 사실, 메모에 관한 이야기는 아니고, 자신의 삶에 대해서 어떻게 정리하고 기록해볼 것이냐에 대해서 써 놓은 책이다. 다른 의미로 나에게 필요한 책이었는데, 뭐 먼 훗날이지만 자서전 쓰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여기에 있는 내용들 이용해서 나중에 자서전 작성하는데, 참고해야 겠다....

책 내용

1. 삶을 왜 기록해야 하는가? 자신에 대한 기록인 '라이프 노트'는 자신을 반추하고 자신에 대해서 정리하고 그것을 통해서 자신을 알기 때문에 기록이 필요한 것이다.

2 나에 대한 객관적 기록과 더불어서 내면의 나에대해 기록해보자. 나의 신념, 나의 믿음. 내가 추구했던 것들...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3. 각 시기별,나이대별로 자신에 대해서 기록해보자.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유언장을 써보자. 나는 무엇을 어떻게 남기고 싶은가...

요약 : 인생을 정리하고 기록하며, 그것들을 통하여서 자신을 다듬고 미래를 대비하라..

책 속 한 문장?

인생은 덧 없는 것이다. 당장 내일 사고로 죽을지,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다.

총평 :

우리는 끝이 있기에 지금을 치열하게 혹은 즐기면서 살아간다. 모든 인간은 죽음이 있기에,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한다. 그런 것들을 미리 접해보고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정리해볼 내용들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객관적인 자신의 기록에서 부터 (키나 몸무게라 든지..) 자신의 신념 꿈. 20대의 목표와 자신이 겪었던 슬펐던 혹은 기뻣던 일들까지 기록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도서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