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개미가 주식시장에서 손해 볼 수 밖에 없는 이유 서평

by 마리우온 2017. 2. 17.
반응형

Section 1 개미가 주식시장에서 손해 보는 3가지 이유

 

 

 

손해  수밖에 없는 이유1 - 투자의 본질을 모르는 개미

 

자본 수익  중에서도 주식시장에서의 수익은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하나는 매매차익으로 인한 수익과 배당으로 인한 수익이다대부분의 주식투자에서의 수익이 매매차익으로 실현되고 있으며이것은  다른 말로 수많은 개미들의 손실로써 돈을 버는 사람들의 수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제로섬 게임'에서 체급에 제한이 없는 무체급 경기이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숙련도도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과 금리를 통해서 자신의 화폐가 가진 구매력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을 주식투자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금리가 높고 기대수익률에  차이가 없다면 굳이주식 투자를  필요는 없다.

 

 

손해  수밖에 없는 이유2 - 개미의 한계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고 주식시장의 본질과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이 개인투자자들은 현저히 떨어진다거기에 더불어서 개별 기업을 판단하는 판별력도 떨어진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자신의 자금  자유롭게 운용이 가능하며 기간에 상관없이  기간을 보유할  있는 자금만을 투자에 활용해야 하나 대부분의 개인들은 그러한 운용자금이 적어서 무리를 하게 된다.

전략에 있어서 유동적으로 적응할  있는 기동력과 각각의 목적에 따른 적합성이 정비되지 않은채로 자금을 운용하며거기에 더불어서 시장과 기업을 판단하는 능력도 현저히 떨어진다는 한계를 개별투자자는 지니고 있다.

 

 

손해  수밖에 없는 이유3 - 시장의 게임원리

주가의 움직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펀더멘탈이다장기적으로는  펀더멘탈에  가격이 수렴하게 되어있다다음은 유동성과 심리적인 움직임이다유동성은 금리와 환율의 변화를 통해서 판단이 가능하며투자 심리는 주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변화한다주식투자에 있어서도 경기순환처럼 순환하는 주기가 존재하며개인은 이러한 흐름에 역행하지 말고 따라서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에 있어서 경제 펀더멘탈이 살아나고 주변의 자금들이 유입될 유인이 있으냐 없느냐에 따라서 자금의 변동이 나타난다개인들은 투자 이전에 경기선행지수 전년 돈월비외국환과의 변동성 ,기준금리의 변동을 파악함으로써 투자를 해야  시기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판별해 보아야 한다.


Section2 개미가 주식시장에서 손해  보는 3가지 방법

 

개미를 위한 How to 1 개별종목을 졸업하고시장 평균에 배팅하라

서민들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투자 방법은 시장평균에 배팅하는 것이다정보력과 분석력에서 부족한 개인들은 시장 평균을 추종하는 투자를 해야 한다방법은 ETF라는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이다여기에 레버리지,인버스등의 ETF들을 활용함으로써 투자할  있다더불어서대부분의 펀드들이 시장 평균 수익률을 넘지  한다는 것을 명심해  필요가 있다.

이러한 ETF 사용하여 개별종목이 아닌해당 종목들의 전체 순환에 대해서 파악하고 투자해야 한다.

 

 

개미를 위한 How to 2 기술적 분석이것으로 충분하다.

실제 투자에 있어서 흔히 말하는 기술적 분석 차트 분석이 중요한다이것은 투자에 있어서 수급의 영향력은 절대로 무시   없기 때문이다핵심은 이것이 파동의 원리로 움직인다사고자 하는 사람들의 파동과 팔고자 하는 사람들의 파동의  부딥힘에서 어느 힘이  강하느냐에 따라서 주가가 오르거나내리는 모습을 보인다. N자형 추세 상승 N자형 추세하락 삼봉등의 여러가지 모습들을 보고 스스로 판단할  알아야 한다이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할 .

 

 

개미를 위한 How to 3 본업에 충실하고주식 농사를 지어라.

투자에 있어서는 앞서 보았듯이 해야  시기와 하지 말아야  시기가 있다 시기에 맞추어서 ETF 투자를 함으로써 적절한 수익률을 확보하라경제 펀더멘탈을 판단하는 원유가,유동성의 흐름을 체크하는 금리와 원자재 물동량 지수인 BDI등을 체크함으로써  계절에 알맞게 주식 투자를 하라주식은 변동성도 크며 일정한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라.

 

 

감상평 : 주식시장을 거대한 바다라고 한다면개인투자자들은 플랑크톤과 같은 존재라고 보여진다항상 주변에서 보는 개인투자자들은 손해를  경우들밖에 없으며많은 준비가 되지 않은채로 많은 수익을 얻을  있다는 생각에  쉽게 주식투자에 손을 대었다가 대부분 좋지 않은 결론을 내고 만다.


그러한 개인들을 위해서 어떻게 하면 주식시장에서 개인이 살아남을  있는지에 대해서 작성한 도서이다 방법들은 매우 간략하며실제로 장기간의 투자에 있어서 좋은 수익을   있을 것을 보이는 방식들이다항상 손해만 봐오던 개인들을 위한 추천도서 정도로 요약할  있겠다.


투자에 앞서서 투자자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투자의 세상은 넓고 내가 진짜 잘 아는 기업이 아니라면, 투자에 있어서 굉장히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손 쉬운 대박은 없다.


PS.주식투자에 있어서 시기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 언급한 것과 대부분이 매매차익에서 실현된다는 엄연한 현실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배울 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