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211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영향분석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영향분석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있었다. 방식은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통해 중간지주인 조선합작법인을 세우고, 여기에 주주배정증자 및 제3자 배정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및 현대중공업의 재무역량을 보강하는 형태. 중장기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며, 조선사 입장에서는 기존의 강점을 가지고 있던 LNG부가가치 선박 등 사업역량의 집중화를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이다. 다만, 인수회사인 현대중공업의 조선업종의 노출도가 높아졌다는 점, 아직 조선업종의 구조조정이 남아있다는 점 등을 고려시 중,단기적으로 주주가치 및 신용도 측면에서 부정적인 부분이 존재함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개요 1월 31일 기준. 현대중공업지주는 현대중공업을 물적분할한 뒤 존속.. 2019. 2. 13.
18년도 추천도서 18년도 추천도서 사진출처 : pixabay 양서들을 추천하며 16년도 추천도서 이래 벌써 18년도 추천도서를 작성하니, 제 블로그도 이제 3년차가 되어갑니다. 18년도는 많은 일이 있었군요. 제가 취업을 했고, 처음으로 국내에서 벗어나 해외투자도 시작하였습니다. 투자 경력에서 처음으로 침체 혹은 급격한 하락장을 제대로 맞았습니다. 올 해는 개인적으로 애널리스트 커리어에서 직무의 방향이 잡히는 기념비적인 시간이 되겠군요. 그리고 이래저래 금융자산 순투자액도 제가 목표한 수치를 달성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도 블로그지만, 제가 속한 일에 충실하다 보니 하루 한 개의 글을 업로드 하는 것은 커녕 1주일에 한 개의 글을 업로드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 되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럼에도, 휴일이나 휴가를 짬짬히 삼아 이.. 2019. 2. 12.
[서평] 손정의 제곱의 법칙 [서평] 손정의 제곱의 법칙 사진출처 : pixabay얼마나 오래사느냐가 아니라얼마나 불태웠느냐가 중요하다. 손정의불꽃같은 강의로 유명한 손정의의 어떻게 자신의 비전을 세우고 사업을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도서입니다. 영상도 기회가 될 때 한 번 씩 봐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자병법과 손정의 손자병법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알려진 고금입니다. 손자병법이 병법서임에도 비즈니스 세계와 처세서에서 유명한 것은 비즈니스의 세계가 마치 전쟁과 흡사하다는 면이 있으며, 또, 사람간의 조직을 이루어서 경쟁을 하는 것은 결국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지혜가 변하지 않았기 떄문일 것입니다. 손정의의 제곱법칙은 손정의가 손자병법에서 감명받은 내용에 자신의 창작을 더해 만든 25문자와 관련된 이야기입.. 2019. 2. 11.
[서평] 고용,이자,화폐의 케인즈 일반이론 [서평] 고용,이자,화폐의 케인즈 일반이론 사진출처 : pixabay자신은 그 어떤 지적인 영향으로부터도 완전히 벗어나 있다고 믿는 실무가들도 대개는 이미 죽은 어떤 경제학자의 노예다. 하늘의 목소리가 들린다고 하는 권조의 광인들은 몇년 전에 졸렬한 글을 써댄 어떤 학자로부터 자신의 광기를 뿜어내고 있는 것이다. 사상의 점진적인 침투에 비해 기득이권의 힘이 엄청나게 과장되고 있다고 나는 확신한다. 사실 사상의 침투는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경제철학과 정치철학의 분야에서는 25살이나 30살이 된 뒤에 새로운 이론의 영향을 받는 사람이 많지 않고, 따라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에 공무원이나 정치가가 적용하는 사상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선동가가 적용하는 사.. 2019. 2. 10.
[서평] 인문학 주식시장을 이기다 [서평] 인문학 주식시장을 이기다 사진출처 : pixabay의 성공 투자자들의 공통점은 대략 네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종자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절약과 검소를 생활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큰돈은 작은 돈에서 시작된다. 작은 돈을 모을 능력이 없는 사람은 부자가 되기 힘들다. 둘째, 모두 기발한 방법과 남들 과 다른 생각으로 가치투자를 했다는 사실이다. 이를 위해서는 남다른 노력과 경험이 필요하다. 투자의 통찰력이 여기에서 생기기 때문이다. 셋쨰, 가치 있는 물자가 풍부한 곳 또는 유통이 활발한 지역에서 활동했다는 점이다. 돈이 집중되는 분야에 투자해야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 끝으로 배포와 용기가 있다는 것이다. 부자의 기질을 배우다 이 도서는 꽤나 재미있는 제목을 가진 도서입니다.. 2019. 2. 9.
[서평] 스트레스트 테스트 [서평] 스트레스테스트 사진출처 : pixabay금융위기는 높은 신뢰 수준 아래에서 예측하거나 예방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원래 인간의 상호작용은 예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기로부터 발행할 손실을 축소하겠다고 목표를 세우면,사전에 할 수 있는 조치들이 많이 있다. 사전조치는 위기의 개연성이나 심각성을 줄이는 '안전판'과 실제 위기가 발생했을 때 정책결정자들이 피해를 통제하는 '긴급조치권'으로 크게 나뉠 수 있다. 스트레스트테스트? 스트레스테스트는 이제는 대중들 사이에서 꽤나 유명해진 용어입니다. 우리가 예상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시장에 충격을 주었을 때, 얼마만큼 견뎌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테스트하는 용어이지요. 이 도서는 금융위기의 당시에 재무부 장관을 하던 가트너 장관이 작성한 자.. 2019. 2. 8.
워런 버핏 추천도서 - 실패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서평] 워런 버핏 추천도서 - 실패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사진출처 : pixabay정말 실패하고 싶다면 지금 하는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러한 열정을 잃어버리면 된다. 발걸음에서 그러한 활기를 제거해버리면 된다. "그만하면 됐어"나 "그건 내 일이 아니야", "무슨 상관이람"혹은 "얼마 안 있으면 퇴직할 건데, 뭐"라고 자기자신에게 말하면 된다.우리 모두는 그렇게 한 사람들을 알고 있다. 그들은 모든 직장에서 발견되는, 어두운 표정의 로봇들이다. 촛불을 켜기보다 어둠을 저주하면서 자기자신의 비참함에 속을 썩이는 사람들이다. 우리 모두는 그런 사람들을 알고 있는데, 그들은 낙오자들이다. 풍족한 삶을영위힌다 하더라도 그런 사람들은 자기자신에 대해, 그리고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 대해 불만족스럽기 때문에 .. 2019. 2. 7.
[서평] 돈이란 무엇인가 [서평] 돈이란 무엇인가 사진출처 : pixbay 주식투자에 관한 알짜 지식은 우리가 잊고 있는 세부적인 지식 가운데 여전히 남아 있는 그 '어떤' 것이다. 아무것도 모르지만 전체를 이해하고, 잔디가 자라는 소리를 듣고, 상상력을 동원하는 것,이것들이 이상적인 투자자가 갖춰야 할 필수덕목이다. 돈 이란 무엇인가? 돈 이란 무엇인가는 돈에 대해 학문적, 현학적인 분석을 한 도서가 아닌, 투자의 세계에서 성공한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어떻게 투자했는지에 대해 자전적으로 작성한 도서입니다. 솔직히, 제 의견으로는 왜 제목이 '돈이란 무엇인가'인지 알 수 없지만 !!? 투자의 세계에 있어서 꽤나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도서였습니다. 코스톨라니는 가치투자와는 매우 거리가 있는 투자관을 지닌 투자자이지만, 언.. 2019. 2. 6.
[서평] 미움받을 용기 2 [서평] 미움받을 용기 2 사진출처 : pixabay"당신은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타인 또한 당신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이다" 타인의 시선에 겁먹지 말고, 타인의 평가에 신경 쓰지 말고, 타인에게 인정받으려고 하지 마라. 그저 자신이 믿는 최선의 길을 선택하라. 미움받을 용기 2 미움받을 용기 2는 1편에 심리학자로부터 상담을 받고, 영감을 얻어 자신의 삶의 양식을 바꾼 젊은이가 세상에 살면서 문제를 겪고난 뒤, 다시 돌아와 세상이 아들러의 심리학 처럼 '이상적'이지만은 않다고 이야기하면서, 재 상담을 받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론으로만 듣던 아들러의 심리학을 실천하면, 여느 이론들이 그렇듯이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미움? 타인의 기대에 .. 2019. 2. 5.
[서평] 미움받을 용기 1 [서평] 미움받을 용기 1 사진출처 : pixabay 특히 오늘날 상식처럼 되어버린 프토이트의 '트라우마' 개념에 대한 비판은 거의 돌직국 수준이다. 트라우마와 같은 프로이트식 원인론은 과거의 특정 한 사건만을 선택해 현재 자신의 복잡한 문제를 합리화 하려는 아주 '저렴한 시도'라고는 것이다. 어떻게 과거의 트라우마적 경험이 현재의 내 삶을 일방적으로 결정하도록 놔둘 수 있느냐는 이야기다. 미움받을 용기? 미움받을 용기는 아들러의 심리학을 쉽게 풀어쓴 도서입니다. 아들러의 심리학에 심취한 심리학자가 과거의 트라우마로 인해 허우적거리고 있는 내담자와 대화를 통해서 아들러의 심리학을 하나하나 알려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 도서이지요. 따로 소개가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이미 많이 알려진 도서이기도 하지요. 어느.. 2019. 2. 4.
가치투자 추천도서 가치투자 추천도서 사진출처 : pixabay 들어가며 '손자병법'에도 써 있듯이, '정보'는 모든 장수들의 전쟁에서 우선시 해야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전략과 전술 모두 제대로 된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는 절대로 좋은 결과를 내놓지 못 할 테니까요. 생산량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어낸 증기기관의 1차 산업혁명, 전기라는 에너지를 통해 자유자재로 에너지 원을 전달할 수 있게된 2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터넷이라는 정보망을 통해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값싸게 정보들이 교류될 수 있는 3차 산업혁명까지 세상은 거대한 혁명을 통해 변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현대의 시대는 가히 정보화의 혁명의 지속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정보를 어떻게 값싸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 시대였습니다.세계 최대의 기업의 자리.. 2019. 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