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083

[투자 Insight]가치란 본래 '동적'이다. [투자 Insight]가치란 본래 '동적'이다. 가치란 '동적'이다. 가치투자의 시조 그레이엄은 PBR을 안전마진으로 볼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다음을 지적하였다. 기업의 청산가치를 안전마진으로 생각 시, 실제 그 기업이 청산되는 시점에는 그 기업의 자산의 경제적 효익이 상실된 상황이므로 그 생각한 만큼의 가격을 못 받을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즉, 100억원 어치의 자동차 공장을 가지고 있다가 파산시에는 100억원 어치 만큼의 청산가치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면, 경제적 효익을 이미 상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자동차가 더 이상 만들어질 필요가 없다면 그 누가 자동차 공장을 비싼 가격에 인수하겠는가? 쓰레기 처리비용만 추가적으로 부담해야 할 터인데그런고로 가치란 본래 '동적'이다... 2019. 1. 8.
[서평] 북한과의 교류 혹은 통일에 앞서 공부해야 할 귀중한 자료 - 3층 서기실의 암호 [서평] 북한과의 교류 혹은 통일에 앞서 공부해야 할 귀중한 자료 - 3층 서기실의 암호 대한민국은 자유와 인권, 그리고 민주주의와 번영을 세계에 자랑할 만한 자격이 있는 나라다. 노예 상태에 빠져 있는 북한 주민을 해방시키고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주도해야 할 책임이 한국에 있다. 하지만 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한국인이 많은 것 같다.이 책은 또한 그런 안타까움의 소산이기도 하다. 당연하지만 당연하지 않은 같은 민족, 이웃한 나라에 살고 있지만, 북한과 남한은 굉장히 이질적인 국가입니다. 남한에서 당연한 일들이 북한에서는 상상조차 못 하는 일인 경우도 많습니다. 하다 못해 인터넷에 푸념아닌 푸념글을 남기는 것 조차 북한같은 국가에서는 상상하기 힘든일이지요. 체제의 우월성, 이상적인 국가의 모습 등등 여러.. 2019. 1. 8.
[투자 Insight] 늘어가는 프랜차이즈 매장 [투자 Insight] 늘어가는 프랜차이즈 매장 증가하는 HMR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그리고 점차 다양화 되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프랜차이즈 매장. 그 중에서도 도너츠나 햄버거 매장들의 매출 감소에 대해 예상했던 전망치들이 무색하리만큼 프랜차이즈 매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 중에 있다. 프랜차이즈 매장의 증가로 손 꼽히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 1. 아시아 등지에서의 경제성장 등에 따른 음식료 소비의 증가 2. 1인가구의 증가에 따른 간편식품에 대한 소비 증가 3. 여성의 경제 참여율 증가에 따른 간펵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크게 이유로 손 꼽힌다. 세계의 입 맛이 변하고 있다 물이 깨끗하지 못 한 관계로 발달한 차 문화를 바탕으로 커피 시장이 성장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던 중국인들의 일상에 커피는 대.. 2019. 1.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