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교양,기타 도서

운용업을 꿈꾸는 젊은이에게 보내는 편지,어느 펀드매니저의 챌린지 레터

by 마리우온 2018. 6. 16.
반응형

운용업을 꿈꾸는 젊은이에게 보내는 편지,어느 펀드매니저의 챌린지 레터

사진출처 : pixabay

처음에는 오롯이 나를 향해 썼다. 지나간 시간을 돌이켜 보니 가족이 보였고 아빠로서의 위치가 보였다. 자식들에게도 해주고 싶은 말이 생겼다. 일에 대해 쓰다 보니 후배들이 눈에 밟혔다. 그리고 미래 후배가 될 학생들이 떠올랐다. 나누고 싶은 얘기가 많아졌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모든 것은 나를 향한 얘기이다. 지나온 날을 통해 남아 있을 미래의 나에게 던지는 메시지인 셈이다.

1.한화자산운용의 박용명 운용본부장이 쓰는 이야기

이 도서는 現 한화자산운용의 에쿼티 본부장을 맡고 계신 박용명 본부장님의 자전적 에세이입니다. 운용업에 대해서 꿈을 꾸거나 펀드매니저나 애널리스트 등의 직업에 대해서 관심이 생긴 사람들 혹은 현재 종사 중인 분들이 참고삼아 읽어보시면 좋을 만한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2.세상에 공짜는 없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종종 잊어 버리거나 탐욕이 넘쳐나는 곳이 금융시장이지요. 하지만, 금융시장도 예외는 없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관계가 적용되는 곳이 금융시장이기 떄문입니다. ( 이 부분에 대해서 동의하기 어렵습니다만... 대부분의 가치투자들이 얘기하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이기도 하고, 책의 다른 부분에서는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것 같은 문구들이었다가 학계의 일반적 부분을 주장하시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아 조금 혼란 스럽군요..)

3.변방의식이 승리를 만든다

사회의 주류에 속해있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유지하고자 보수적인 행동과 사고를 가지게 됩니다. 역사적으로 사회를 바꾼 것은 이러한 주류에 편입되지 못 해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람들이나 민족이었습니다. 자신이 가진 위치나 기득권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기를 그리고 또 개방적 사고관을 가지기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4.평이하지만 너무 평이한

이 도서는 어떤 투자철학이나 투자방법에 대해 다루는 것이 목적은 아닌 도서입니다. 하지만, 내용들이 일반적인 교과서적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또, 어떤 기업분석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이 제시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또, 구체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설득이라든가 분석이 되어있는 부분이 없어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물론 책의 목적이 그런 것이 아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어느 펀드매니저의 챌린지 레터 - 국내도서>

어느 펀드매니저의 챌린지 레터 - 8점
박용명 지음/유비온(랜드스쿨,패튼스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