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세계유일 전 종류 쎄라믹비드 제작 강소기업 쎄노텍

by 마리우온 2018. 1. 9.
반응형

세계유일 전 종류 쎄라믹비드 제작 강소기업 쎄노텍

사진출처 : 쎼노텍

쎄노텍 사업의 내용

쎄노텍은 세계유일 쎄라믹비드 전 종류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쎄라믹비든 종이 및 페인트 등 분쇄가 필요한 분야에 사용되는 재료로 쎄라믹비드는 현재 65개국에 진출해 있습니다. 쎄라믹비드는 나노분쇄기술에 사용되는 재료로 사용처에 따라 다양한 크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종이를 하얗게 만들거나 다른 이물들로 부터 원석을 분리할 때 페인트색을 선명하게 만들때 사용됩니다. 또 바이오 및 2차전지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나노단위의 분쇄가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말 그대로 원료분쇄에 사용되는 원료분쇄 필수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쎼노텍은 딱딱한 물질이 원료를 분쇄시킵니다. 

쎼노텍 사업의 경쟁력

쎄노텍은 쎄라믹비든 국내최초로 개발했으며 기술지원 및 분야별로 맞춤형 제품을 제작하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백금채취의 전 세계 40%를 차지하는 남아프리카에도 진출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쎄노텍은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2013년 매출 284억원에서 2016년 402억원의 성장을 기록한 바있습니다.

쎄노텍 강종보 대표 인터뷰

비드는 1mm이하의 단위를 말합니다. 0.1mm를 100나노미리그램으로 하며 이에 천분의 일을 1 나노그램이라 부릅니다. 이는 매우작은 단위입니다.

쎄노텍은 8가지 원료를 사용해 제작되는 쎄라믹비드의 원료성분배합비율 노하우를 지니고 있습니다. 원료배합비율에 따라 압축강도, 내마모성, 경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또, 고온열처리 기법을 통해 이전 7.9kg에 불가했던 강도를 1,079kg으로 138배 강도를 높게해 뛰어난 제품을 제작중에 있습니다. 

 쎄라믹은 열처리를 통해 이온공유결합되어 망치로도 깰 수 없는 상태입니다. 쎄라믹비드의 중요한 점은 단단함과 균일한 크기고 생산하는 것인데 쎄노텍의 정밀도는 가장 작습니다. 제작 공정역시 0.5%에 불가합니다.

원료의 분쇄를 위해 사용된 재료는 자갈, 모래, 유리비드에서 쎄라믹비드로 4세대 비드입니다. 초소형비드로 고품질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쎼노텍의 쎄라믹비드 생산계획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쎄라믹비드를 지인의 부탁으로 5년간의 연구끝에 생산함으로 사업을 시자가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원재료 시장은 보수적인 문화를 지니고 있었으나 몸으로 부딥히면서 영업했고 무상제공 A/S를 통해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쎄노텍의 매출의 80%는 해외수출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유일에 쎄라믹비드 전 종류 생산공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쎄노텍 생각해볼 점

=>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최종재 뿐 아니라 중간단계 및 원재료 가공단게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소재에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